매일 적당한 운동은 신체 및 정신적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중 조깅 효과 역시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매일 달리기 하면 좋은 점은 우울증 및 불안감을 완화하고 체중감량,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습니다. 그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깅 효과
1. 우울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우울증과 불안감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우려를 낳고 있는 정신적 질환입니다. 특히 국내 우울증 환자의 수가 매년 7% 증가하여 2022년에는 1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건강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약 7퍼센트의 성인들은 일생 동안 주요한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조깅이 우울증이나 불안감을 완벽하게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울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2004년 운동과 우울증에 대한 한 연구에서 운동이 사람들의 기분을 나아지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보고합니다. 또한 1999년 연구에서는 16주간 동안 걷거나 주 3회, 30분 이상 조깅을 한 사람이 같은 시간 동안 약을 복용하는 것만큼 우울증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깅의 극적인 결과를 보기 위해 마라톤 선수와 같은 전문 운동선수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조깅을 하하는 것 자체만으로 기분의 개선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2.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30분 동안 조깅을 하는 것은 약 300칼로리의 소모를 만들어 냅니다. 조깅은 단순히 느린 걸음으로 걷는 것보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중을 감량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인 조깅과 더불어 식단관리를 병행한다면 체중을 더 빨리 줄여 줄 것입니다. 조깅은 지방을 태울 뿐만 아니라 건강한 체중 유지에도 도움이 되기에 매일 달리기를 하는 것은 적극 추천합니다.
3.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인간은 매일 일정량의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준이 과도할 경우 불안 장애를 유발하여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가져옵니다. 조깅은 여러분의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유산소 운동이 증가하는 불안감을 완화한다고 보고했습니다. 매일 달리기를 통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4.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킨다.
만약 당신이 인슐린에 저항성이 있다면, 그것은 당신의 몸이 인슐린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고혈압과 당뇨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즉, 인슐린 저항성으로 이는 건강에 대한 적신호입니다. 다행히 규칙적인 조깅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인슐린 저항성, 전반적인 콜레스테롤,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여러분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 당뇨병 전 단계라면, 조깅을 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고 더불어 적절한 식단관리를 병행하시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비록 지금은 당뇨병에 관한 위험이 없다고 하더라도 규칙적으로 달리기를 하는 것은 여러분의 전반적인 혈액 작업 결과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심장 건강에 좋으며 호흡을 강화합니다.
조깅은 심장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훌륭한 심혈관 운동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심장 질환과 질병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누구나 조깅을 해봤던 사람이라면 심장이 터질듯한 기분을 느껴 보았을 겁니다. 이는 혈액이 심장으로 더 빨리 보내지도록 하여 정상혈압을 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 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른 유산소 운동과 마찬가지로, 조깅은 폐활량을 향상하고 호흡기의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폐가 더 많은 산소를 흡수하여 이산화탄소를 효율적으로 제거하도록 보장합니다. 따라서 조깅은 호흡근육의 지구력을 향상합니다.
조깅과 달리기의 차이점
많은 사람들이 조깅과 달리기를 같은 의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걷지 않고 뛴다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시속 6마일 (약 21km /h) 이상 뛰는 것을 우리는 조깅이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