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10. 28. 15:43

샐러드 효능 꾸준히 먹으면 좋은 점 5가지

반응형

체중을 감량하거나 영양을 개선하기 위해 샐러드를 식사로 하는 것은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종류의 샐러드를 쉽게 구매가 가능하기에 매일 꾸준히 먹을 수 있습니다. 매일 정기적으로 꾸준히 먹으면 좋은 샐러드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샐러드 효능

 

샐러드 사진

1. 체중감소

샐러드는 그 자체로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식이조절을 통한 체중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라고 불리는 섬유질은 우리 몸이 소화시킬 수 없는 탄수화물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인 탄수화물은 당분자로 분해되어 소화가 빨리되고 체내 지방으로 쌓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섬유질의 탄수화물은 당분자로 분해되지 않고 잘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먹었던 섬유질은 그대로 체외로 방출됩니다. 여기서 체외 방출은 대변으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빵, 과자, 햄버거, 국수, 라면 등의 보편적인 탄수화물은 소화가 빨리 진행됩니다. 그래서 먹은 지 오래되지 않아도 다시 배고픔의 상태를 만들고 이는 하루 중 음식 섭취량을 늘리는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섬유질은 소화가 느리게 진행됩니다. 이 말은 포만감이 오래 지속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 결과 하루 중 불필요한 음식 섭취를 제한하게 되고 이는 체중 감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Glycemic Index(GI)와 Glycemic Load(GL) 지수가 낮은 음식을 구성한다면 체중감소에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그러한 음식에는 닭가슴살, 자몽, 사과, 오렌지, 멜론, 아보카도, 키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체중감소 이외에도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기에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이러한 채소의 섬유질은 장내 미생물의 훌륭한 먹이가 됩니다. 이는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통해 건강한 장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풍부한 영양 섭취

대부분의 채소는 반 컵 당 25칼로리 미만으로 저 칼로리입니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니다. 고른 영양을 위해 다양한 색깔의 채소를 구성하여 섭취하면 좋습니다. 브로콜리나 양상추 그리고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녹색 채소는 눈의 건강을 돕고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나 피망과 같은 붉은 채소는 심장병을 예방하고 리콘 펜을 통해 항산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노란 고추나 호박과 같은 채소는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고 면역력 증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근이나 고구마 같은 주황색 채소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탁월합니다. 또한 노화 방지 및 피부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를 활용한다면 항암효과 및 항산화 효과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보라색 채소이 가지나 적색양파 역시 항암 효과에 도움을 주며 노화방지에 탁월합니다. 

이렇듯 매일 정기적으로 다양한 색깔을 채소를 바꾸어서 섭취한다면 균형 있는 영양 관리가 가능하고 이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부분입니다. 매일 점심 한 끼를 부담스러운 식사보다는 가벼운 샐러드로 선택하는 것은 건강을 챙기는 지름길입니다.

 

3. 건강한 피부 및 모발 관리

샐러드에 포함되는 채소나 과일의 항산화 성분은 자유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자유라디칼을 중화시키는 효소 단백질의 비율이 맞지 않아 노화가 오게 됩니다. 이는 피부의 주름을 가속화하고 모발이 빠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노화를 늦추는 게 바로 항산화 효소 및 항산화 음식입니다. 이들은 과산화물 불균등화 효소인 SOD를 높여주고 이는 자유라디칼 형성을 억제합니다.

주름과 검버섯은 자유라디칼뿐만 아니라 오염, 햇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샐러드의 과일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광택을 강화하며 주름이나 검버섯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키위, 파인애플, 구아버, 감귤류나 석류, 체리 등의 과일은 비타민C뿐만 아니라 콜라겐이 풍부합니다. 콜라겐은 피부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피부의 탄력을 도와주며 주름을 줄여주고 모발 건강을 개선합니다. 따라서 이들 과일을 샐러드에 추가하면 건강한 피부 및 모발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시력 향상

샐러드에 고구나마 당근을 포함한다면 시력을 선명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들 채소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제아잔틴이 풍부합니다. 이들은 밝고 어두운 곳에서 적응하는 눈의 기능을 돕고 고 에너지 빛으로부터의 손상을 회복시켜 주는 식물 화합물질입니다. 평소 컴퓨터를 자주 응시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스마트폰을 자주 하는 10대 및 20대 학생들은 이러한 채소가 들어간 샐러드를 섭취하여 시력향상 및 건강한 눈 예방이 가능합니다. 

 

5. 숙면

현대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호르몬이 불균형 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럴 때 샐러드를 드시면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샐러드에 자주 들어가는 상추에는 렉 투카리 움이라는 수면 유도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상추 줄기에서 분비되는 유백색 액체는 신경 진정 작용을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진통, 진정, 수면 유도 효과를 가져오기에 불면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숙면을 선물해 줄 수 있습니다. 상추 이외에도 민들레 역시 비슷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총평

매일 정기적으로 샐러드를 꾸준히 먹는다면 체중감소, 풍부한 영양섭취, 건강한 피부 및 모발관리, 시력향상, 숙면의 효능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샐러드는 개인별 건강상황에 따라 맞춤별 제작이 가능하며 원한다면 새벽 배송으로 매일 신선한 샐러드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섭취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